국립부경대학교 |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정보전공
전공소개
교수 소개

전공소개

교수 소개

교수사진

남인용교수

  • 주소 : 
  • 이메일 : 메일
  • 전화번호 : 051-629-5483
  • 홈페이지 : 

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

 

2021-2022. 부산KBS 시청자위원

2018-2019. 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이론 편집위원장

2017-2018. 한국소통학회장

2017-2019. 문화체육관광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

2017-현재세계트리플헬릭스미래전략학회(WATEF) 부회장

2007-현재부산국제광고제 자문위원

광고, PR, 정치커뮤니케이션, 미디어효과이론, 네트워크분석

 

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.

[논문


Lu ZhiQin·남인용 (2021). 웨이보 인기뉴스에 관한 감정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-중국 산시성 린펀시 반점 붕괴 사건을 중심으로. <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>게재예정.

 

강세현·남인용 (2021). ‘최순실 국정농단’ 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문과 신문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, <정치정보연구>, 24권 1호1-40.


박인아
·남인용 (2021). 의사이미지에 미치는 의사-환자 관계성의 영향치과진료에서 치료비용치료기간치료공포의 차이를 중심으로. <커뮤니케이션학연구>, 29권 1호219-237.

 

Lu, Z., & Nam, I. (2021).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New Media Technology on Internet Short Video Content       
Production under Artificial Intelligence Background. 
Complexity2021.


남인용 (2020). 1956년 제3대 대통령 선거광고 분석각 정당과 후보의 선거전략과 쟁점. <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>, 57권, 179-216.


진은호·남인용 (2020). 광고태도의 부분매개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진정성의 영향에 관한 모형 검증 연구. <지역과 커뮤니케이션>, 24권 1호, 213-242.

 

필효민·남인용. (2019). 중국인 소비자의 광고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맞춤형 동영상 광고의 특성에 관한 모형 검증연구. <글로벌문화콘텐츠>41권, 193-214.

 

Liu Juan·남인용 (2018). 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중국인 유학생들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신체상불만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. <언론학연구>, 22권 4호, 132-163.

 

정은이·정현주·남인용 (2018). 정치자금법 관련 보도경향에 대한 연구: 2018년 7월 중앙언론사보도를 중심으로. <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>, 50권, 5-40.

 

정은이·남인용 (2018). 국내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현황 분석. <한국소통학보>, 17권 3호, 31-76.

 

흥식·이영희·박현아·남인용 (2018). 청와대 대변인실의 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주요국 정부 대변인 제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. <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>, 48권, 37-78.


남인용(2017). 선거운동의 변화: 1948년부터 노무현 정부 시기까지. <현대사광장>. 10권, 96-127.

 

윤희각·남인용 (2017). 지역방송사의 방송권역 광역화 전후 경영성과와 편성 변화: MBC경남과 MBC강원영동 사례 분석. <방송과 커뮤니케이션>, 18권 4호, 173-214.

 

한희정·남인용 (2017). 서울시의회의 정책 수립과 추진 역량 제고를 위한 소통 활성화 방안 연구. <한국소통학보>, 16권 3호, 293-328.


진은호·남인용 (2017). 기업진정성과 브랜드진정성 및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. <언론학연구>, 21권 3호, 57-82.

 

이정하·남인용 (2017). 신체 불만족과 신체 보완 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압력의 영향. <글로벌문화콘텐츠>, 26권, 149-170.


진은호·남인용 (2017). 기업의 사회적 책임(CSR) 활동과 기업 진정성에 대한 인식이 대학생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. <언론학연구>, 21권 1호, 147-168.


정혜윤·남인용 (2017). 종합편성채널의 출범과 텔레비전 심야 토크쇼의 변화. <한국영상학회논문집>, 15권 2호, 117-132.

 

정은이·남인용 (2016). 한국 대통령의 연설 목소리에 나타난 특징과 이미지 분석박정희 전 대통령부터 박근혜 대통령까지. <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>, 43권, 323-349.


[저서]


남인용·정승혜 (2016).<이성설득전략>커뮤니케이션북스.

인문사회과학대 C25 433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