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립부경대학교 |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정보전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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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정규부교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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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h.D Univ. of Alabama (Communication & Info. Science)


2021-현재. 부산영상위원회 위원
2019-현재. 부산법정커뮤니케이션개선위원회 위원
2018-2019. 한국광고학회 기획이사
2017-2018. 부울경언론학회 총무이사
2016-2020. (재)한국게임문화재단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
2016-2017. 한국광고PR학회 연구이사

광고/홍보첨단영상 (VR, AR), 스토리텔링미디어심리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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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논문]


김정규 (2022). 몰입형 가상현실의 몰입, 현존감, 공감의 개념과 하위차원에 대한 논의. <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>, 6권 2호, 202-208. 

 

김무규·이상기·김정규·한혜경 (2022). 미디어의 환영적 몰입과 이화의 관조: VR 미디어 사례를 중심으로. <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>. 22권 2호, 724-733.

 

첸카카·김정규 (2021). 짧은 동영상 광고 스토리텔링 유형과 메시지자극가(MSV)가 스토리몰입에 미치는 영향연구 - 틱톡(TikTok)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. <문화기술의 융합>, 7권 4호, 659-665.

 

김운한·김정규 (2021). 도시명소화 전략으로서 미디어스트리트 조성에 관한 연구 - 근거이론의 적용. <미디어 경제와 문화>, 19권 3호, 85-123.

 

리지링·김정규 (2021). Study on the Effect of Chinese Consumer Perception Factors on the Effect of Femvertising. <중국학>, 75호, 557-576.

 

김정규·김종국 (2021). ICT기반 가상현실(VR) 미디어에 대한 담론:몰입 공간과 소통이론을 중심으로. <문화기술의 융합>, 7권 2호, 333-338

 

송승열·곽주영·김정규 (2020). 옥외영상광고 효과에 대한 탐색적 담론: 정부 행정기관의 옥외영상광고 노출 환경을 중심으로. <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>23권 11호, 1435-1445.

 

이효범·김정규 (2020). 위기갈등문화에 대한 소통방식 연구: SNS 메시지 구체성을 중심으로. 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(JCCT)6(2), 251-256.

 

손형섭·김정규 (2020). WHO 의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부여 관련 법정책의 방향. <언론과법>19권 1호, 233-274.

 

Kim, J. K., Han, H., Lee, S., & Kim, M. (2020). Discussion on VR Storytelling Production. 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8(1), 213-217.

 

송승열·임상국·김정규 (2020). 지방자치단체 광고효용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: KTX 광고노출 환경을 중심으로. <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>23권 1호, 43-49.

 

김정규 (2019). 인문학 트랜스네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중국수용자 분석연구: 중국 윗챗 (WeChat) 맞춤형광고를 대상으로. 지역과 커뮤니케이션23권 4호, 132-157.

 

김정규 (2019). 혼합현실 기술을 이용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대한 고찰. 문화기술의 융합5권 1호, 205-210.

 

송기인·김정규 (2018). 자기조절초점이론에 따른 페이스북 사용자 대학생의 가치구조 비교연구. <인문사회과학연구>19권, 433-460.

 

홍단천·김정규 (2018). 인터넷 면세점의 e-서비스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―중국관광객의 한류문화에 대한 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. <중국학>, 64권, 267-282.

 

김정규 (2017).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광고수용 비교연구―불확실성과 감정소구 요인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. <중국학>, 61권, 383-402.

 

홍수봉·김정규 (2017). 인터넷 개인 게임방송 시청자의 유형과 기부 행위 고찰: 리차드 바틀 (Richard Bartle) 의 게임유형을 중심으로. <영상문화콘텐츠연구>13권, 101-113.

 

이지형·김정규 (2017). 도시홍보물에 대한 스토리텔링 분석기법 탐색: 부산 초량 이바구길 홍보물을 중심으로. <광고 PR 실학연구>10권 1호, 119-146.

 

김정규·윤일·김현태·손동주 (2016). 대학특성화 사업과 중국교류 사례연구―MICE 사업단의 사례를 중심으로. <中國學>57권, 393-405.

 

Kim, J. K. (2016). Empathy and Narrative Ad: Focusing on the Effects of Plot and Message Sensation Value. <지역과 커뮤니케이션>20권 4호, 5-36.

 

Kim, J. K. & Woo, C.W. (2015). Role of Media in Bridging Fragmented Community: The Case of College Sports Communities in the U.S., Journal of Media Studies, 19(2), 5-32.


Kim, J. K. (2015). Study on Moderating Effects Between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and News Photo Type on News Evaluation, Speech and Communication, 26, 162-183. 


Kim, J. K. & Song, G.I. (2014). Economy Democracy and Advertising Industry: Improvable Suggestions toward Advertising Industry for Attaining Economy Democracy, Advertising PR Studies, 7(1), 60-79.


Kim, Jung K. (2014). Present and Future of Storytelling Study - Focusing on Effects of Message, Audience, and Media, AURA, 32, 46-55. 


Khang, H., Kim, J. K., & Kim, Y. (2013). Self-traits and motivations as antecedents of digital media flow and addiction: The Internet, mobile phones, and video games, COMPUTERS IN HUMAN BEHAVIOR, 29, 2416-2424.


Kim, J. K. & An, J.S. (2013). Impa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Gender Difference on Video Game Genre Usage: A Multiple Group Comparison Approach, Journal of Contents, 13(6), 67-76.


Kim, J. K. (2013). When a Screen Is Split, How Do Viewers Process It? Viewers’ Attention, Memory and Attitude on Split Screen Messages, AURA, (29), 63-74. 


Kim, J. K. (2012). Review of Persuasive Mechanism of Storytelling Advertising, Marketing Communication Studies, 12, 37-49. 


Lee, D., Kim, H.S., & Kim, J. K. (2012). The role of self-construal in consumers' electronic word of mouth (eWOM) in social networking sites: A social cognitive approach, COMPUTERS IN HUMAN BEHAVIOR, 28(3), 1054-1062.


Khang, H., Woo, H.J., & Kim, J. K. (2012). Self as an antecedent of mobile phone addiction,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, 10(1), 65-84.


Lee, D., Kim, H.S., & Kim, Jung K. (2011). The Impact of Online Brand Community Type on Consumer's Community Engagement Behaviors: Consumer-Created vs. Marketer-Created Online Brand Community in Online Social-Networking Web Sites,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, 14(1-2), 59-63.


Woo, C. W., Kim, Jung K., Nichols, C., & Zheng, L. (2010). International Sports Commentary Frame and Entertainment: A cross-cultural analysis of commentary differences for World Series Broadcasts.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Communication 3(2), 240-255. 


Woo, C. W. & Kim, Jung K. (2010). Case Study of the Failure of NFL Europe: Publics and Power Relations of Sports Organizations in an International Setting.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. 15, 47-64.


Chesebro, J. W., Kim, Jung K., & Lee, D.-G. (2007). Strategic Transformations in Power and the Natur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Theory. China Media Research, 3(3), 1-13.

 

[저서]


김정규 (2019). MICE and VR. 한울사

인문사회과학대 C25 340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