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박사
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석사
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학사
[주요경력]
2022-현재. 제5기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위원
2019-2021.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
2019-2019.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
2019-2019. 제4기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전문위원
2016-2019.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연구교수
[학회활동]
2021~현재. <커뮤니케이션이론> 편집위원
2021~현재.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이사
2021~현재. <지역과 커뮤니케이션> 편집이사
2020~현재. <미디어, 젠더 & 문화> 편집위원
2020~현재. <언론과사회> 편집위원
2019~2020.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
2018~2020. <한국언론학보> 편집위원
2018~2019.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
뉴미디어(이론, 문화, 이용자 분석)
영상문화콘텐츠의이해
미디어이용자의이해
미디어테크놀로지와문화
데이터스토리텔링
[논문 (2017년 이후)]
이소은 · 박찬경 (2022). 뉴스의 데이터화와 저널리즘 실천: 충돌 혹은 괴리. 《언론과 사회》, 30(1), 5-50.
이소은 · 이준 (2022). 미디어 이용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시청각화에 대한 예비 연구: 프로토타입 <서울 미디어 리듬을 위한 연습곡>을 중심으로. 《한국영상학회논문집》, 20(1), 45-61.
박세정 · 이소은 · 서지현 · 오금식 (2021). ‘채식의 날’ 기후변화 캠페인이 소셜미디어 반응과 캠페인 참여에 미치는 영향: 부산 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. 《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》, 21(12), 888-895.
이소은 · 오현경 (2021). 매체, 언론사, 주제별 뉴스 이용과 언론에 대한 평가: 이용자 정치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. 《한국언론학보》, 65(2), 241-285.
이소은 · 이지현 (2020). 관습과 변주: 가내 시청 기기 이용에 관한 연구. 《방송문화연구》, 32(1), 95-141.
이소은 (2019). 5G 시대 콘텐츠의 변화와 과제. 《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》, 36(4), 5-40.
Lee, S-E., Choi, M., & Kim, S. (2019). They pay for a reason! the determinants of fan’s instant sponsorship for content creators. Telematics and Informatics, 45.
Lee, S-E., Kim, S., & Lim, C. (2019). Do special issues offer something special? An overview of research trends in Telecommunications Policy special issues. Telecommunications Policy, 43(10).
최순욱 · 오세욱 · 이소은 (2019). 딥페이크의 이미지 조작: 심층적 자동화에 따른 사실의 위기와 푼크툼의 생성. 《미디어, 젠더 & 문화》, 34(3), 339-380.
이소은 · 강민지 (2018). 가족의 화로에서 사적 스크린으로?: 가내 TV 시청 양상에 대한 분석. 《정보사회와 미디어》, 19(2), 29-55.
오세욱 · 이소은 · 최순욱 (2017). 기계와 인간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가?: 기계학습을 통해 본 쟁점과 대안. 《정보사회와 미디어》, 18(3), 63-96.
Lee, S-E., Choi, M., & Kim, S. (2017). How and what to study about IoT: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science. Telecommunications Policy, 41(10), 1056-1067.
이소은 (2017). TV 시청 관습의 공간적 변화: 가내화 개념을 중심으로. 《한국언론학보》, 61(2), 157-189.
이소은 (2017). TV 시청 관습의 시간적 변화: 동시화 개념을 중심으로. 《한국언론학보》, 61(1), 175-213.
이재현 · 이소은 (2017). 미디어-네트워크의 잠재태와 현실태: 가구별 미디어 기기 연결 분석. 《언론정보연구》, 54(1), 172-218.
[저서 (2017년 이후)]
이성민 · 김규찬 · 이소은 · 이상규 (2022). 《영상문화콘텐츠 산업론》.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.
박승일 · 이소은 외 11인 (2022). 《한류-테크놀로지-문화》.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.
이소은 (2021). 《2021 신문을 말하다: 이용자 FGI를 통해 본 종이신문의 오늘과 내일》. 한국언론진흥재단.
이소은 · 박찬경 · 강민지 (2020). 《뉴스의 데이터화: 형식과 실천, 인식》. 한국언론진흥재단.
전범수 · 이소은 외 8인 (2020). 《새로운 방송학 개론》. 한울아카데미.
박아란 · 이소은 (2020). 《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0 한국》. 한국언론진흥재단.
곽규태 · 이소은 외 12인 (2019). 《데이터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》. 커뮤니케이션북스.
박대민 · 김규찬 · 이소은 (2017). 《미디어 문화기술의 활성화 방안》. 한국언론진흥재단.
인문사회과학대 C25 343호